비트코인의 해시레이트는 2024년 약 50% 증가했으며, 현재 8회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5년 1월 3일, 오전 10:39(UTC)
비트코인(BTC) 작업 증명 블록체인에서 블록을 채굴하는 데 필요한 계산 에너지인 해시레이트는 다음 반감기 이벤트 전에 초당 1제타해시에 도달할 예정입니다. 약 3.5년 안에 채굴자들은 저렴한 전력 거래와 보다 효율적인 장비를 확보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게 됩니다.
평균 해시레이트는 연간 20%의 다소 안정적인 속도로 상승하더라도 2027년까지 초당 1,000 엑사해시(EH/s)에 해당하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Glassnode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연 평균 65% 성장했으며 현재 7일 이동 평균 기준으로 약 787EH/s입니다.
해시레이트는 비트코인 채굴자의 수익성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해시레이트가 높을수록 에너지 비용도 높아지므로 채굴자가 비즈니스 운영을 최적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또한 네트워크 보안에도 영향을 미치며 지난 해에 56% 증가했습니다.
4월 반감기 이후 2024년 하반기 성장세 가속화블록 보상이 하루 450 BTC로 50% 감소하여 채굴자가 받는 수익이 감소했습니다. 압박이 너무 심해져서 일부 채굴자들은 비트코인 채굴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었습니다. 일부 운영을 인공 지능(AI) 컴퓨팅으로 전환해야 했습니다. 일부는 공개 시장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기로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1 ZH/s에서 채굴자는 더 도전적인 시장에 적응하고 살아남을 수 있는 보다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실제로 해시레이트는 이미 1ZH/s에 도달했을 수도 있습니다. 목요일 X의 게시물에 따르면 단일 블록의 경우. 그러나 하나의 블록을 읽는 것은 채굴의 확률적 특성, 블록 시간 변동성 및 단기적인 네트워크 변동으로 인해 부정확합니다. 업계 표준은 이상치와 신뢰성을 설명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최소 7일 이동 평균입니다.
해시레이트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 채굴의 어려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0월 이후 블록체인은 7회 연속 긍정적인 난이도 조정을 보였으며 현재 109조 7800억(T)에 달합니다. 난이도는 2,016개의 블록마다 조정되며, 10분 단위로 채굴할 블록에 대해 재보정됩니다. 네트워크가 마지막으로 7회 연속 긍정적인 조정을 본 것은 2021년 중국이 채굴을 금지한 이후였습니다.해시레이트가 50% 감소했을 때.
그러나 이번에는 해시레이트와 난이도가 동시에 움직이고 있습니다.
제임스 반 스트라튼
CoinDesk의 수석 분석가로서 비트코인 및 매크로 환경을 전문으로 합니다. 이전에는 스위스 헤지펀드인 Saidler & Co.에서 연구 분석가로 일하면서 온체인 분석을 소개했습니다. James는 비트코인이 금융 시스템 내에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ETF, 현물, 선물 거래량 및 흐름을 매일 모니터링하는 전문가입니다. James는 $1,000 이상의 비트코인, MicroStrategy(MSTR) 및 Semler Scientific(SMLR)을 보유하고 있습니다.